본문 영역

세부의 팁 문화, 얼마를 줘야할까?

썸네일
세부브이로그홍대고양이 댓글 0 조회수 42 12월 22일 일요일 11:30 오후

세부의 문화, 얼마를 줘야할까?









한국에는 팁문화가 없기 때문에 세부에 가면 당황스러운 하나가문화다. 도대체 얼마를 줘야하는지, 어느 때에 줘야하는지 처음 갔을 때는 헷갈리고 망설이게 된다. 원래 필리핀은 문화가 없었는데 식민지 지배를 당하고 서양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그런지 팁문화가 생겼다고 한다.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여행 초반에는 팁을 어떻게 줘야하는지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런 여행자를 위해서 팁을 어느 상황에서 주어야 하는지 공유할까 한다. 물론 정해진 정답은 없다. 다만 알아두고 가야지 매너있는 한국인 관광객이 되지 않을까.


1. 호텔, 리조트

호텔, 리조트의 룸청소를 해주는 하우스키퍼를 위해 베개 위에 50~100페소를 올려주는 것이 좋다. 단순히 세부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 어느나라에서 여행해도 호텔에 $1 정도를 팁으로 내려두는 것이 기본적인 매너다.


2. 마사지

마사지, 스파 샵에서 팁은 필수 매너다. 1시간이면 50, 2시간이면 100 일반적이며 이상을 주어도 상관없다. 사실 한국 돈을 따졌을 100페소는 겨우 2500 꼴이다. 서비스가 최악이 아니라면 매너팁은 필수.


3. 투어

호핑투어, 시티투어등 함께 하는 가이드 혹은 필리핀 현지 스텝에게 팁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정해진 아니고 선택사항이기는 하지만 본인이 만족했다면 100~200페소를 챙겨주면 된다.


4. 레스토랑

모든 음식점레스토랑에서 팁을 줘야하는 것은 아니다그러나 서비스가 좋았던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식사한 비용의 10% 정도를 내는 계산서에 서비스 차지가 추가되어있는지 확인하고최종 금액에서 10% 더한 팁을 두면 된다. 빌지에 서비스가 포함되어있다고 적혀 있으면 굳이 따로 줄 필요는 없다.



***주의

필리핀에 팁문화가 있을 뿐이지 강압적으로줘야하는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의 매너를 지킨다고 생각하면서 하면 여행하는 내내 서로간에 좋다. 그렇다고 정말 서비스가 엉망인 곳에서까지 굳이 팁을 필요는 없다

쪽지

댓글 0


메인 슬라이드 배너

광고 배너

광고 배너

쇼핑

  • 트립닷컴
  • 룰렛
  • 네일아트